본문 바로가기

바퀴벌레 - 이언 메큐언

by 충청도 자손박 2021. 12. 6.


역방향주의의 기원은 모호하며,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커다란 논란거리다. 그것은 역사에 등장한 이래 대부분의 기간 동안 그저 사고실험, 저녁식사 후의 이야깃거리, 농담으로 여겨졌다. 녹색 잉크로 신문사에 강박적인 기고문을 써보내는 괴짜들, 고독한 자들의 전유물이었다. 술집에서 당신을 붙들고서 한 시간 동안 지루한 이야기를 떠들어대는 그런 유형 말이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는 일단 수용되면, 어떤 이들에겐 아름답고 단순하게 보였다. 돈의 흐름을 역행시키면 전체 경제 시스템이, 심지어 국가 자체가 정화되어 부조리, 낭비, 불평등이 일소될 것이다. 주말이 되면 종업원들은 힘들게 일한 시간의 대가로 기업에 돈을 낸다. 하지만 상점에 가면 그곳에서 가져오는 모든 상품에 대해 소매가로 후하게 보상받는다. 현금을 비축하는 일은 법으로 금지된다. 쇼핑몰에서 고된 하루를 보낸 후 은행에 돈을 맡기면 높은 마이너스 이자가 붙는다. 그러니 저축이 이자로 다 깎여나가기 전에 나가서 더 비싼 일자리를 찾거나 직업훈련을 받는 게 현명하다. 그러면 경제는 활성화되고, 숙련된 노동자는 늘고, 모두가 이득을 본다. 임대인은 임차인들에게 돈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정보는 노동자들에게 세금 선물을 나눠주기 위해 원자력발전소를 인수하고 우주탐사계획을 확대시켜야 한다. 호텔 지배인은 고객 확보를 위해 최고급 샴페인, 가장 안락한 침구, 희귀 난초, 최고의 트럼펫 연주자를 들여와야 한다. 그리고 트럼펫 연주자는 댄스플로워에서 성공적인 공연을 한 다음날 다시 무대에 서기 위해 열정적인 쇼핑을 해야 한다. 그 결과는 완전고용이다.

나의 친애하는 동지들이여. 친절한 마음에 감사드립니다. 나는 깊이 감동받았습니다. 우리의 임무를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진실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중략)...
우리 종의 역사는 최소 삼억 년입니다. 불과 사십 년 전만 해도 우리는 이 도시에서 소외딥잔으로 멸시당했으며 냉소와 조롱의 대상이었습니다. 최선의 경우가 무시당하는 것이었고, 최악의 경우엔 혐오에 시달렸지요.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원칙에 충실했고 우리의 신념은 처음엔 아주 느리게, 하지만 점점 가속도가 붙으며 굳어졌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는 핵심 신념은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의 라틴명 블라토데아가 암시하듯, 우리는 빛을 피하는 생물입니다. 우리는 어둠을 이해하고 사랑합니다. 최근, 그러니까 지난 이십만 년 동안 우리는 인간과 함께 살면서 그들이 어둠에 대한 특별한 취향을 지녔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우리처럼 어둠에 완전히 헌신하진 않지만요. 하지만 어둠이 그들을 지배할 때마다 우리는 번성했습니다. 그들이 가난, 오물, 불결함을 포용하는 곳에서 우리는 힘을 키웠습니다. 우리는 우회적인 수단을 통해, 그리고 많은 실험과 실패 끝에. 인간의 파멸에 필요한 전제조건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전쟁과 지구온난화는 확실한 전제조건이고, 평화로운 시기에는 고착화된 계급, 부의 집중, 뿌리 깊은 미신, 루머, 분열, 과학과 지성과 낯선 이들과 사회적 협력에 대한 불신을 꼽을 수 있지요. 그 목록은 여러분도 알 것입니다. 과거에 우리는 하수관 건설, 구역질나는 깨끗한 물, 질병의 세균 유래설, 국가들 간의 평화로운 합의 같은 커다란 역경들을 이겨내며 살아남았습니다. 그것들과 다른 많은 약탈로 인해 실제로 개체수가 줄었지요. 그러나 이제 우리는 르네상스의 조건들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이 나의 바람이고 믿음입니다. 역방향주의라는 광기가 일반 대중을 더 가난하게 만들면-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우리는 번성할 것입니다. 착하고 성실한 보통 사람들이 그동안 속았고 앞으로 고통을 겪게 된다 하더라도, 그들은 다른 착하고 성실한 보통의 존재인 우리가 더 번성하고 더 큰 행복을 누리게 되리란 사실을 알게 되면 커다란 위안을 받을 것입니다. 전 세계적 행복의 총량은 줄지 않을 테니까요. 정의는 불변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우리의 임무를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여러분에게 축하와 감사를 보냅니다. 이제 여러분도 알게 되었겠지만 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로 사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들의 욕망은 너무도 빈번히 그들의 지성과 충돌합니다. 완전체인 우리와는 달리요. 여러분은 각자 한 사람씩 맡아서 그들이 전력을 다해 포퓰리즘의 수레바퀴를 밀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수레바퀴가 돌기 시작했으니 여러분은 노고의 결실을 보게 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