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력은 왜 역사를 지배하려 하는가 - 윤상욱

by 충청도 자손박 2018. 2. 7.
권력은 왜 역사를 지배하려 하는가
국내도서
저자 : 윤상욱
출판 : 시공사(단행본) 2018.01.19
상세보기


인문, 종이책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추악한 면모를 재확인 한.


권력은 끊임없이 더 큰 권력을 추구한다. 이는 권력의 첫 번째 속성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자기 중심의 통합을 이루어야 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권력자가 가장 두려워한 것은 반대 세력이었다. (...) 소수 엘리트가 아닌 인민이 권력의 원첨임을 선언한 이 위대한 역사적 사건(프랑스 혁명 등)
으로 인해 권력자들은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인민을 어떻게 국가에 충성하는 국민으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였다. (...) 근대 권력은 그 고민의 해법을 과거에서 찾았다. 19세기 유럽 지배자들은 국민국가 또는 민족국가의 전통을 찾기 위해 역사가들과 결탁했다. 민족의 특수한 상징과 기억을 연구하고 그것을 대중에게 집요하게 제시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다른 민족들에 비해 얼마나 영광스러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지, 다른 민족들이 어떻게 '우리'를 위협해왔는지, 왜 '우리'가 국가를 만들어 이에 충성하며, 다른 민족에 맞서 싸워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싹텄다. 위대한 역사가 홉스봄은 이렇게 '만들어진 전통'이 국가와 민족을 하나로 묶었다고 보았다.

전대미문의 자유를 두려워하는 청년들도 있다. 다원화되어 가는 세상에서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은 희미해졌다. 공동체의 연대의식은 느슨해지고 사회는 파편화되는데,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들은 고독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특히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의지가 약한 청년들은 강력한 사회체제가 자신들을 이끌어주기를 갈망한다.(자유로부터의 도피) ISIS는 자유가 있어도 이를 누릴 수단이나 능력이 없는 서구 청년들에게 도피처를 제공한다. ISIS의 선전은 이해가 어렵지 않고 직관적으로 명쾌하다. 무엇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뚜렷하다. 명확한 목표는 청년들의 인지적 종결 욕구를 해소해준다.

거대한 거짓말에는 언제나 이를 믿게 만드는 힘이 있다. 대중이 갖고 있는 감정의 깊은 층들은 쉽게 감염된다. 사람들의 의식은 원초적이고도 단순한 면이 있어서 작은 거짓말보다는 큰 거짓말에 잘 속는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사소한 거짓말은 쉽게 하지만, 거대한 거짓말은 용기가 없어 쉽게 하지 못한다. 따라서 거대한 거짓말을 누군가가 지어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 이를 가장 잘 활용한 이들은 유대인들이다. 태곳적부터 유대인들은 거짓과 비방의 유용성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 히틀러, 나의 투쟁 -

소설 <1984>에서 당의 '빅브라더'는 남녀의 섹스가 역겨운 행위라고 주장하며, 출산을 위해서만 예외적으로 이를 허용한다. 쾌락을 위한 성행위는 금지되었고 만약 이를 어긴 것이 발각되면 처벌받았다. 정부가 이렇게 섹스를 적대시한 이유는 남녀 간, 가족 간의 애정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국민들 이 당 이외에 충성할 대상이 생기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던 것이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염소가 처음이야 - 김숨  (0) 2018.02.15
검사내전 - 김웅  (0) 2018.02.13
살인자의 건강법 - 아멜리 노통브  (0) 2018.02.11
오 해피 데이 - 오쿠다 히데오  (0) 2018.02.07
만화 9급 공무원 - Sepia  (0) 2018.02.05
얼굴 - 연상호  (0) 2018.02.05
앵무새 죽이기 - 하퍼 리  (0) 2018.02.05
호밀밭의 파수꾼 - J.D 샐린저  (0) 2018.01.29
아트 비하인드  (0) 2018.01.25